상단여백
HOME 문화 여성
여주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가족과 함께 하는 체험활동과 봉사 등 진행
여주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정지영)는 가족과 함께 하는 체험활동과 봉사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속담, 가족이 함께 하는 체험 가족원정대 – 속담의 제왕
여주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정지영)에서는 여주시의 가족친화문화 환경 조성을 위해 가족원정대 – 속담의 제왕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가족원정대 – 속담의 제왕’은 한국의 정서를 느낄 수 다양한 속담을 주제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여주시에 거주하는 가족들이 속담을 배우고 특색 있는 활동을 체험하고 즐기는 기회를 제공한다.

본 프로그램은 3월부터 시작되며, 매월 진행되는 정기적인 프로그램으로 자리 할 예정이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재료꾸러미를 신청자에게 배부하여 가정에서 직접 체험 할 수 있도록 한다. 신청은 3월 중순부터 시작되며, 문의사항은 사업1팀(031-886-0321)에 하면 된다.
 
▲가족 힐링 프로그램 온가족 베란다 텃밭 운영
2021년 3월~9월 매월 세 번째 목요일에 진행되는 ‘온가족 베란다 텃밭’은 코로나19로 인해 코로나블루를 겪거나 가정생활에 힐링이 필요한 가정에 다양한 작물을 집에서 키우면서 생활의 활기를 채우는 가족의 자연친화문화프로그램이다.

2020년 운영 결과, 참여자의 80% 이상 재참여의사가 있었고 제철 작물에 맞게 다양한 활동을 원하는 이용자가 다수 있었다. 참여대상은 여주시에 거주하는 가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코로나19 안전을 위해 비대면 서비스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집에서 간단하게 키울 수 있는 작물을 활동꾸러미로 배부하고 미션지를 활용해 가족구성원이 역할 분담을 하여 활동하면서 가족의 건강성을 회복하고 양성평등 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다.
 
▲아버지역할지원 신박한 아빠랜드 운영
2021년 4월~6월까지 진행되는 ‘신박한 아빠랜드’는 초등학생 자녀와 무엇을 할지 몰라 고민하고 있거나 육아에 어려움을 겪는 아빠들을 대상으로 자녀와 추억도 쌓고 육아 능력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대상은 초등학생 자녀와 그 아빠로 참가자들의 코로나19 안전을 위해 비대면 서비스로 진행된다. 2월 사전 욕구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이 기획되었으며,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자녀와 함께하는 과학·창의놀이, 가족 파티를 위한 요리활동, 지역사회 나눔을 위한 플로깅으로 진행된다.

비대면 서비스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zoom(실시간 화상)을 통해 참여자와 자유롭게 소통하고 활동꾸러미를 활용하여 각 가정에서 활동 후 결과물 및 소감을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참여자와 공유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가족봉사단 동네쓰담봉사단-플로깅 운영
사업1팀의 가족봉사단 사업에서는 가족이 함께 가족의 참된 의미를 깨닫고 가족의 건강성 회복과 환경 보호를 위해 ‘동네쓰담봉사단’을 운영한다.

‘플로깅’을 주제로 가족이 함께 건강과 환경을 함께 지키는 활동이다. ‘플로깅(Plogging)’이란 스웨던어의 ‘줍다’라는 의미의 ‘플로카 우프(Plocka Upp)’와 영어 ‘조깅(Jogging)’의 합성어로 조깅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행동으로 2016년 스웨덴에서 시작됐다.

우리 센터에서는 가족봉사단의 취지에 맞춰 2인 이상 가족이 함께 3월~9월까지 매월 두 번째 금요일에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여 가족봉사의 의미와 올바른 분리수거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토요일에 플로깅을 실시한다. 참여자는 1365자원봉사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다.
 
▲경기육아나눔터 가족품앗이사업-우리 마을 나눔 보따리 운영
경기 여주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경기육아나눔터에서는 아이 키우기 좋은 마을공동체를 조성하고 부모들의 양육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양육자와 18세 미만 자녀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가족 품앗이’ 사업을 실시한다.

여주시 가남읍 신해리에 위치한 경기육아나눔터는 아이와 양육자들이 함께 이용하는 곳인 만큼 이들의 요구 사항을 반영하여 ‘가족 품앗이’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미취학 아동부터 초등학교 고학년까지 다양한 연령의 자녀와 양육자를 대상으로 체험 및 놀이, 예체능 취미 활동, 학습 등의 다양한 자녀 돌봄 품앗이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준수하여 활동 중이며 앞으로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소규모 모임 및 비대면으로 활동 진행 예정이다.

한편 기타 자세한 사항은 여주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031-886-0321)로 신청 및 문의하면 된다.
 

여주시민신문  news@yjns.net

<저작권자 © 여주시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주시민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