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교육행정
세종의 삶을 바탕으로 인성교육의 모델을 찾다여주교육지원청“세종리더십”인성교육 교원직무연수
교사들도 세종리더십을 배웠다.

세종의 인성을 비롯 창조, 인의, 솔선수범, 창의와 소통, 공론형성 그리고 추진력 등을 현대적 관점으로 해석해 새로운 인재양성의 밑거름으로 삼는다.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정종민)은 지난 9월 9일부터 10월 8일까지 지역내 교장, 교감, 교사 등 15명을 대상으로 여주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세종리더십 교원직무연수를 진행했다.

이 연수는 인성의 총화인 세종의 삶과 업적, 실록의 자료를 바탕으로 여주인성교육이 추구하는 세종리더십 인성 10덕목 함양을 지원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인간다운 성품 기르도록 하기 위해 현장에서 인성교육을 실천하는 여주인성교육의 교원 혁신리더그룹 양성을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왜 지금 세종인가’를 도입으로 ‘왕이 되기 전의 세종(인간 세종), 세종은 어떻게 문화대국을 만들었는가(창조), 세종의 비전공감 리더십, 세종의 인재 경영, 세종은 어떻게 왕이 되었나(승계), 세종은 어떻게 재판에 임했는가(인의仁義), 세종은 어떻게 백성을 먹여 살렸나(솔선수범), 세종은 어떻게 국익을 증진시켰나(설득감화), 세종은 어떻게 창의적으로 회의했나(창의소통), 세종은 어떻게 공정한 세금제도를 도입했나(공론형성), 세종은 어떻게 나라를 지켰나(추진력)를 주제로 진행하였으며, 이는 모두 세종의 삶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인성수업을 실천한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해 주었다.
 또 여주인성교육이 추구하는 인성 10덕목을 세종의 삶의 이야기와 매칭해 올 상반기에 개발한 교재를 보조교재로 활용했으며, 여주대 세종리더십연구소 박현모 교수의 강의를 비롯 다양한 주제의 토론과 영릉 체험 답사 등도 진행했다.

한편 이번 연수는 여주교육지원청의‘학생특별시-여주’와 여주시의‘세종인문도시 명품여주’ 추진의 방향과 여주교육지원청의‘지역단위 인성교육 네트워크 교육부 공모 사업 2년 연속 선정 추진’등과 관련해 세종의 삶을 바탕으로 하는 인성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여주시민신문  news@yjns.net

<저작권자 © 여주시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주시민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